"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한복음 11:25-26)
[생명 부활의 복음으로 도약하라]-1/2
교회를 오래 다녀도, 심지어 모태신앙인이어도, 아니 3대나 4대의 뿌리 깊은 전통의 신앙가정이라는 배경을 갖고 있음에도 신앙적으로 매우 무기력한 사람이 비일비재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기도해야 되는 것 아는데, 교회활동 해야 되는 것 당연하다고 여기는데, 전도해야 되는 것도 익히 아는데, 나아가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연히 성별된 삶이어야 함을 목사님 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데, 왜? 왜? 아는 그대로 하지 않을까요? 하려는 의지가 있어도 안 되는 까닭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왜 그럴까요? 도대체 왜?
의문부호를 아무리 나열해도 설득력 있는 해석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신앙의 수준>이라는 측면에 시선을 고정시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이 <신앙의 수준>은 신앙의 연륜이나 신앙적 배경 등과 그다지 깊은 관계가 있는 것 같지 않다는 견해를 밝힙니다.
이를테면 초신자는 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한 초기 단계에 있는 사람입니다. 아는 게 없습니다. 가까이 있는 어른을 보고 배우는 어린 아이와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된 자는 반드시 신앙의 모본을 보여 영적 어린 아이가 보고 배울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다음은 예배생활과 성경 읽기로 말씀을 깨닫는 단계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를 믿게 된 단계입니다. 구원의 은혜를 감사하는 단계입니다. 거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과정도 다를 수 있고 은혜의 깊이와 감동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를 믿고 감사하는 수준이 최고 수준의 신앙은 아닙니다. 그들은 <구원 받았으니 천국 간다는 믿음>이 있기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죄에 대한 자유와 긍지를 품고 살아갑니다. 그리고 <나는 그리스도인이다>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5백년 전 마틴루터를 깨워 종교개혁의 횃불을 들게 했던 이신칭의(以信稱義:롬1:17)의 믿음에서 한 발자국 앞으로 더 나아가려하지 않는 말뚝 박은 신앙은 하나님으로부터 칭찬 받을 신앙은 아닙니다. 기독교인들이 대개 이 수준에 머물고 맙니다.
다음은 <나는 그리스도인이다> 라고 말하면서 기도하라고, 전도하라고, 봉사하라고, 말씀 읽으라고, 섬기라고, 빛이 되고 소금이 되라고, 성별된 생활을 하라고 외쳐대는 목사님 설교를 지당하다고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행동하지 못합니다. 그 까닭은, 십자가 대속의 은혜에 머물러 있는 <정체된 신앙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흔히 십자가 복음이면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십자가 복음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그러나 십자가 대속의 은혜에만 머물러 있으면 구원 받은 은혜에 발을 담그고 앞으로 더 나아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에는 분명한 폐단이 있습니다.
확고한 기독교 신앙의 결정적 근거 및 확증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확증은, 오신 그리스도는 원죄를 지닌 사람의 아들이 아니라 처녀의 몸에서 성령으로 잉태 되어 태어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자신을 인자(人子) 곧 사람의 아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 확증은, 한 번 죽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정해 놓으신 것이라서 인자(人子)로 오신 주님도 모든 사람과 동일하게 한 번 죽으셔야 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죽음은 그의 죽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대속물(代贖物)로서의 죽음입니다(막10:45).
가장 대표적인 세 번째 확증은, 죽은 지 사흘만에 무덤에서 부활하셨다는 사실입니다. 그 분이 그리스도라는 부정할 수 없는 결정적 확증이 부활사건입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야만 비로소 최고의 신앙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십자가 은혜의 복음>에서 <생명 부활의 복음>으로 도약해야 합니다. 기독교 최고의 신앙 수준은 <십자가 대속의 은혜를 넘어 생명의 부활로 나아가는 믿음>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11:25-26)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계원대학교회.아둘람복음공동체>
카 스 : story.kakao.com/makarios818
네이버포스트 : naver.me/5xh1RnwG
네이버블로그 : naver.me/GYkHVQq8
홈페이지 : www.adullamch.org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arios818?s=09
유튜브아.큐.콘.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AlWhscyvXCYBQvR7v0z0VvVgGOAV3xQ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