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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편지]-요한삼서 개론(3/3)

현명인목사 2018. 5. 11. 02:51

[하나님의 편지]-요한삼서 개론(3/3)

 

#요한삼서개론(3/3)

 

본 서신과 요한삼서 사이에 개재(介在)하는 문체상의 유사성은 두 서신의 저자가 동일인임을 나타내 줍니다. 즉, 요한이서의 1절에 기록된 '장로'가 누구인가에 의해 결정된다는 얘깁니다. 제롬(Jerome, 350-420)은 장로 요한과 사도 요한을 각각 다른 사람으로 보았으나 오리겐(Origen, 185-254)의 제자 디오니시우스(Dionysius, 190-264)는 두 사람을 동일 인물로 인정했습니다.

 

본 서신에는 '진리'라는 말이 5회 사용되었고(1, 3, 4, 8, 12), 수신자에 대한 호칭이 요한일서와 마찬가지로 '사랑하는 자'(1, 2, 5, 11)로 되어 있으며, 또한 '진리 안에서 행하고 악을 본 받지 말라'(11)는 내용이 중심사상으로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보아, 비록 역사적인 자료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요한일서에서 요한 삼서에 이르기까지의 저자가 사도 요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서신의 수신자는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가이오'(1)라는 사람에게 보내진 한 통의 개인 서신입니다. 가이오라는 이름은 당시 흔한 이름이었습니다(행19:20, 20:4, 롬16:23, 고전1:14). 그는 여행 중에 있는 순회 전도자들을 환대했던 사람으로서 진리 안에 거하고(3), 사랑을 실천하여(6) 높이 칭찬을 받고 있던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

 

이 외, 또 다른 두 인물이 더 등장합니다. 다투기를 좋아하는 지도자 '디오드레베'와, 여행을 하고 있던 전도자들 중 한 사람으로 추측 되는 '데메드리오'입니다. 본 서신은 각지를 다니고 있던 순회 전도자들에 대한 언급과 이들에 대한 초대 교회 성도들의 태도 및 가이오의 충성스러움과 디오드레베의 적대와 배척을 구체적으로 대조시킴으로써 초대 교회 복음전파사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서신은 요한이서와 동일한 저자가 같은 시대적 상황하에서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그 기록 연대 또한 요한이서의 기록 연대와 동일할 것으로 추정되는 바, A.D. 90-100년 어간에 에베소에서 기록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기록 목적은 목회적 권고입니다. 초대 교회 당시 감독이 없었던 지방 교회에서는 순회 전도자들로부터 주님의 교훈을 배웠습니다. 그러다보니 디오드레베와 같은 인물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주지하고 있었던 사도 요한은 사랑하는 가이오에게 그와 같은 자를 본받지 말고 선을 행하는 데메드리오와 같이 진리 가운데 거할 것을 권면하면서 교회의 내적 혼란과 무질서를 막기 위하여 노력했습니다.

 

본 서신의 내용은 단순하고도 직접적입니다. 요한이서가 순회하는 거짓 교사들을 경계하기 위하여 기록된 반면, 본 서신은 디오드레베의 활동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분리적인 경향을 대항하기 위하여 기록되었습니다.

 

디오드레베는 교회의 장로였으나 영지주의자들의 그릇된 가르침을 받아들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도 요한이 거짓 교사들의 그릇된 가르침을 질책하기 위하여 본 서신을 기록하여 보냈을 때, 디오드레베가 그것을 교인들에게 읽어주기를 거절했던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9). 이에 사도 요한은 가이오에게 본 서신을 전달하고자 애쓰면서, "내가 가면 그의(디오드레베)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겠다"(10)는 말로 디오드레베의 경질(更迭)을 암시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모든 성도들이 선교사가 되거나 전도를 하기 위해 전도 여행자로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본 서신의 가이오처럼 그들을 잘 도와주는 후원자가 되어 하나님 나라의 부흥과 선교의 완성을 위한 동역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이를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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