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편지]-베드로후서 개론(3/3)
#베드로후서개론(3/3)
신약성경 27권 가운데 본 서신만큼 저자에 대한 문제와 정경성(Canonicity)에 대해 의문이 많이 제기 된 책은 없었습니다. 이 논란은 본 서신의 전승(tradition)이 없다는 이유로 초기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당시 로마정부의 박해로 교통로가 없는 지역에 본 서신이 보내졌을 경우를 감안한다면, 정상적 서신 경로가 아닌 그 외의 경로를 이용하였기에 전승의 결여가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또한 베드로전서의 문체와 다르다는 점을 내세우기도 했으나 베드로전서가 실루아노의 도움을 받아 기록 된 것처럼, 본 서신도 다른 필사자의 도움을 받아 기록 되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문학적으로는 유다서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과, 본 서신에 나타난 수사학적 언어가 갈릴리 어부 출신인 베드로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본 서신에 언급 된 재림 지연의 문제가 2세기의 것이라는 점과, 3장 15-16에 언급 된 바울 서신집이 2세기에 집성 되었다는 점, 마지막으로 본 서신에 나타난 내용이 초기 기독교 신앙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초기 카톨릭 사상을 담고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2세기를 지나오는 동안 많은 문서들 가운데는 본 서신에서 직접 인용한 귀절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암시들은 여러 곳에 산발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본 서신에 대한 의심이 가장 강력하게 표현된 것은 안디옥 교회였습니다. 이는 페쉬타 성경(수리아어로 번역된 구약)에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및 계시록과 함께 베드로후서가 빠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상에서 기록한 바와 같이 본 서신의 저작설에 이의를 제기하는 견해들은 분분하지만 이렇다 할 만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는 학설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본 서신의 내증(1:1, 1:16-17, 3:1)과 초대 교회의 외증을 통해서 본 서신의 저자가 사도 베드로임을 보다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기록 장소도 베드로전서와 같이 로마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본 서신의 수신자는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1:1)이며, 베드로전서의 수신자와 마찬가지로 소아시아에 흩어져 사는 그리스도인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록연대에 대해서는 이미 베드로전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내적 외적 증거에 의하여 베드로가 저자임이 밝혀졌으므로 베드로전서가 쓰여진 A.D. 64년 경부터 베드로가 순교했던 A.D. 68년 경 사이에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마의 네로 황제 집권 말기(A.D. 65-68년 경)에 박해 받고 있는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해 쓰여진 서신이므로 A.D. 65년 직후로 추정할 수 있으며, 더 구체적으로는 A.D. 66-67년 경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드로전서와 마찬가지로 본 서신은 목회적입니다. 수신자들에게도 그들을 부르시고 택하심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획이 성취되도록 은혜 안에서와 영적 지식 안에서 계속적으로 성장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1장에서 자신의 경험과 예언적인 말씀으로 그리스도인의 성숙에 대하여 권면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와 정죄를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3장에서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확실성과 임박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재림에 대한 소망 가운데 거할 것과 믿음에 굳게 서서 미혹과 핍박을 이겨내라고 권면했습니다(3:6-13).
※ 본서신에서 누차 권면하는 바와 같이 참 성도라면 그리스도를 아는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되며,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실생활에 적용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를 수 있으며 영분변하여 거짓 교사들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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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66권_개역개정, KJV흠정역
*Special 목자성경_로고스
*[66 Love Letters]_Larry Crabb
(Republic of Korea:IVP)
*The chokmah commentary_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