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편지]-요나 개론(3/3)
To.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요나개론(3/3)
본서는 요나의 행적을 기록하고 있으면서도 그가 저자라는 직접적인 기록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자가 아닌 이상 당시의 진상을 생생히 기록하기란 쉽지 않다고 보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본서 전체에 3인칭으로 등장하는 요나가 2장의 기도문에서 '내가', '나를' 등과 같은 1인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사건의 실제 장소와 사람을 명기하는 역사적인 성격과, 다른 역사서인 영왕기하 14장 25절에 기록 된 말씀과, 유대인의 전승에 따른 전통적 견해와, 마태복음 12장 39-41절의 예수님의 증언 등을 놓고 봤을 때, 본서의 저자가 요나라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신학자들은 니느웨 성읍에 대한 과장된 묘사, 호세아서와 비교되는 문체상의 차이, 아람적 요소의 발견 등을 근거로 포로기 이후인 에스라와 느헤미야 시대에 요나서가 기록 된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이 때는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B.C. 8세기 초반입니다.
요나는 아람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소지를 가지고 있었던 갈릴리 출신의 선지자로서 여로보암 2세(B.C. 793-753)때 활동했습니다. 그는 여로보암 2세가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할 것을 예언했으며, 그의 통치 초기에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당시 두 번에 걸친 전염병(B.C. 765, 759)과 일식(B.C. 763)으로 인해 국가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백성들의 멸망에 대한 위기 의식이, 때에 맞는 하나님의 감동하심으로 요나의 심판 예언을 받아들이는 데 큰 작용을 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당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자만했었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외부에 미치는 것을 막는 어리석음을 범했습니다. 그들은 이방 민족을 원수로 취급했으며, 그들의 멸망은 필연적이라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본서를 통해 이스라엘의 우월 의식을 괴멸시키시고 온 인류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니느웨의 구원을 통해 분명하게 나타내셨습니다.
하나님은 스불론이나, 땅이나, 바다 속이나, 니느웨나, 이스라엘에게 한결 같으신 분임을 알리면서 이방 민족에 대한 용서도 이스라엘과 같이 회개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복음전파에 대한 사명을 받은 하나님의 종들은 어떤 경우라도 메시지를 선포해야 한다는 책임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면서, 대적의 회개를 원치 않는 요나의 배타적인 태도가 옳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요나서의 기록 목적을 정리해보면,
첫째, 심판의 예언은 악에서 돌이키는 '회개'를 조건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둘째, 하나님의 용서는 하나님을 향한 경외와 회개에 기초한다는 것과,
셋째, 하나님의 자비는 이스라엘에게 국한된 것이 아닌 모든 민족에게 미치는 보편성이 있다는 것과,
넷째, 이방에 대한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지 못 하고 있는 이스라엘에게 국가적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과,
다섯째, 하나님을 거역하고 회개하지 않는 불신자들은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 입니다.
마태복음 12장 40절에서도 인용된 요나의 선교사역은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점진적 완성이라는 차원에서 그 가치가 인정 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나가 3일간 물고기 뱃속에 갇혀 있었던 사건을 모형적이며 예표론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묻히심, 그리고 다시 살아나심을 예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크리스챤은 타인에 대한 배타심이 치명적인 죄가 된다는 사실을 모른채, 하나님의 자비와 인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신의 이익을 먼저 계산합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면 대속 제물이 되신 주님의 은혜를 잊지말고, 모든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하심으로 말미암은 구속적 사랑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하나님 되신 참 된 의미를 바르게 깨달아, 이타적인 마음으로 하나님의 긍휼을 드러내야 할 것입니다.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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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66권_개역개정, KJV흠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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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hokmah commentary_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