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후서 <4>
"이로 말미암아 내가 또 이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내가 믿는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내가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디모데후서 1:12)
[복음, 하나님을 아는 지식]
복음에 대한 또 하나의 명확한 셋째 원리는, 성도에게 임한 말씀이라도 그가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말씀이 저절로 이루어지거나 자동적으로 움직여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로 생각하게 하고 삶에 적용시키는 과정을 지나게 합니다.
곧 하나님에 대해 아는 지식을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하나님에 대해 배운 진리를 하나님의 존전에서 잠잠히 묵상함으로써 그 분을 향한 기도와 찬양으로 이어지게 하는, 규칙은 간단한 듯 하나 결코 만만치 않은 미션을 행하게 합니다.
여기서 묵상은,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스스로를 설득하는 거룩한 사고활동입니다. 이를 우리가 알고 있는 QT로 정의 내릴 수 있으며 이러한 성경적 활동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자라게 해줍니다.
생명을 이야기하는 기독교는 우리의 육신이 아플때 먹는 효과 좋은 알약 따위의 수준이 아닙니다. 낙심하고 괴로울 때 물과 함게 삼키는 알약의 효능을 생각하고, 나를 아시는 하나님께서 알아서 행하시리라 하는 그릇된 믿음으로 복음을 평가절하 해서는 안 됩니다.
십자가 복음은 성령님의 조명하심으로 말미암아 지성으로 깨닫는 진리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이해를 요구하는 것이며, 그 이해를 바탕으로 말씀에 순종하게 합니다. 구하지 않았음에도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복음은 기독교의 십자가 복음이 아닙니다.
복음에 대한 마지막 근본 원리는, 하나님의 말씀, 곧 진리를 믿지 않으면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어떤 사랑도, 어떤 위로와 위안의 긍휼하신 은혜도 임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구원의 은혜입니다. 위로와 위안과 용기는 부산물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것들을 책임지셔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예배당의 문턱을 넘나드는 수 많은 교인들 가운데 상당수는 이 부분에서 다시 걸려 넘어지곤 합니다. 난관에 봉착하고, 실패자들의 무리속에 던져지고, 사랑하는 가족을 불의의 사고로 잃고, 뼈 빠지게 일하며 일생을 지켜온 가족이 한 번의 실수로 내게서 등을 돌리고, 삶의 터전이 무너져 내려 더 이상 어찌할 바를 모르는 극한 상황에 맞딱드리게 되었을 때, 믿음의 공동체가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를 생각하고, 하나님이 돕지 않으실까를 생각합니다. 하물며 세상의 불신자들이겠습니까?
여기서 분명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복음을 믿기 전에는 성경 곧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하며, 따라서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하심과 위안의 본질에 대해서는 더더욱 무지할 수 밖에 없다고하는 사실입니다. 복음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은, "복음으로 말미암아 자기가 또 고난을 받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한다는 것에 대해서, "내가 믿는 자를 내가 또 알고 또한 내가 의탁한 것을 그날까지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즉, 자신이 누리고 있는 하나님의 위로하심과 위안의 근거는 오직 복음, 오직 믿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십자가 복음, 곧 진리를 떠나서는 어떠한 위로도 어떠한 위안도 없음을 분명하게 밝힙니다. 진리에서 비롯된 위로와 위안만이 믿음의 중심으로 다시 돌아오게 합니다. 사도바울은 디모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복음을 일깨워줬습니다. 진리를 떠난 위로와 위안의 덧없음을 알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 칭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위로 이전에 하나님을 아는 지식입니다. 그래야만 복음을 알게 됩니다. 이 복음은, 복음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우리를 위로합니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오직 믿음입니다.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SNS선교사>
카 스 : story.kakao.com/makarios818
네이버포스트 : naver.me/5xh1RnwG
네이버블로그 : naver.me/GYkHVQq8
홈페이지 : www.adullamch.org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arios818?s=09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oseph.hyun.52
영상큐티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AlWhscyvXCYBQvR7v0z0VvVgGOAV3xQ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