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요한계시록 3:14-22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9(1/2)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3:14-22)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9(1/2)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며, 창조의 근본이신 분으로 칭하신 주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의 미지근한 신앙 생활을 책망하십니다.
'아멘'은 주님의 목적과 약속에 대하여 한결같고 변함없는 분이심을 나타냅니다. '충성되고 참된 증인'은 하나님을 증거하시는 주님의 모든 말씀이 진리임을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창조자라고 묘사된 것은 주후 61년에 발생한 지진의 재해를 로마 정부의 도움 없이 자력으로 복구한 것에 대한 자만심의 팽배가 없도록 온 우주의 창조자 되심과 교회의 근본 되심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미지근한 신앙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신앙의 중립적 태도를 가졌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부족함이 없다고 느끼는 부자들이었지만 그들의 부요한 만족감이 자기들의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게 했습니다.
신앙생활은 주님을 섬기는 일에 열심을 다하는 것이며(롬12:11), 선한 일에 열심을 다하는 것이며(갈 4:18),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을 위해 전심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롬9:1-3).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입에서 토하여 내칠 것이라고 하시면서서 물질적인 황금에 만족하지 말고 정금 같은 믿음을 소유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세상의 풍조에 젖어 냄새나는 옷을 벗고 영원히 깨끗한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어야 합니다.
또한 육신의 눈에 병이 생기면 안약으로 처방 받아 선명하게 보려는 노력을 하듯, 영적 눈이 열려지고 유지되어 영적 전선에 이상이 없게 하기 위해서는 말씀과 기도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이상 말씀에서와 같이 라오디게아 교회는 일곱 아시아 교회 중 주님의 칭찬이 한 말씀도 없으셨던 최후이자 최악의 교회였습니다.
〔1〕주님은 라오디게아 교회를 향하여 심한 책망을 하셨습니다.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16) - 미온적이거나 무관심한 신앙심은 시시각각 색이 변하는 카멜레온과 같습니다. 교회와 세상에 양다리를 걸친 셈이니 천국과 지옥에 걸친 것에 다름 아닙니다. 그들은 영적 기회주의 자들입니다. 주님은 토하여 내친다는 말씀으로 그들에 대한 엄한 형벌을 예고하셨습니다.
〔2〕또한 그들의 자만심은 하늘 높은 줄 몰랐습니다. 자기들의 생각과 그들을 보시는 주님의 생각은 갈수록 그 간격이 넓어지는 형국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깨닫지 못 함은 건방진 교만이 가득했기 때문이며, 육의 부함이 영적 갈급함을 짓눌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실상 영적 가난뱅이였습니다. 그들의 혼은 육의 풍요 속에서 굶주려 갔습니다. 자신의 상태와 형편을 볼 수 없었음에도 스스로 보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나아가 칭의의 옷도 성화의 옷도 없었습니다.
〔3〕그럼에도 주님은 그들에게 권고의 말씀을 하십니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18) - 주님은 영적으로 가난한 이들에게 자신으로부터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되라고 권고하셨습니다.
주님의 부요하심은 일시적이거나 변질 되지 않는 영원한 부요입니다. 그 부요는 하나님 나라에 있으며 그 곳은 뜨거운 믿음의 열정이 있는 자들에게 예비된 거룩한 곳입니다. 믿음의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니시 결국 불로 연단된 금은 주님으로부터만 나오게 됩니다.
또한 주님은 눈 먼 그들에게 '안약을 사서 보게 하라'고 권고하셨습니다. 사람의 지혜와 이성을 포기하고 주님의 말씀과 보혜사 성령님께 몸을 맡기라는 말씀입니다.
〔4〕"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19-20) 주님은 이들이 생명의 훈계를 받아들이도록 은혜로운 격려를 이어서 하고 계십니다. -
세상의 모든 피조물은 땅에서 나고 땅에 속한 자로써 세상에 죄를 들어오게 한 첫째 사람 아담으로 인하여 죄인의 신분으로 인생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최초의 인간 아담에 대칭되는 둘째 아담 곧 마지막 아담(고전 15:45)을 우리에게 보내주심으로써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의 수렁에서 구원해 주시는 구속의 역사를 예언의 말씀과 성취와 또한 계시의 은혜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나셨고 죄와 무관한 분이시기에 영원한 존재이십니다. 우리의 주님 되신 그 분께서 지금 문 밖에 서서 두드리고 계십니다. 그가 누구든 관계 없이 그 분의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그 분께로 들어가 그 분과 더불어 먹게 되며, 그 분은 또한 그 분께로 들어간 나와 더불어 먹습니다.
〔5〕오직 주님만이 죄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신 승리자이십니다(고전 15:47). 주님은 자기의 책망과 권고를 받아들이고 순종하여 세상을 이긴 자들에게 약속하십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21) - 시련 가운데에서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들은 승리의 면류관을 받아 쓰고 영광스런 영화를 누리게 된다는 주님의 약속입니다. 그러므로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어야합니다. <내일 2/2계속>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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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인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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