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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편지]-요한계시록 개론(9/17)

Adullam 2018. 5. 22. 15:42

[하나님의 편지]-요한계시록 개론(9/17)

 

#요한계시록개론(9/17)

 

3세기 중반의 기독교 저술가들은, 로마의 유스티노스 저스틴(Justin Martyr. A.D. 100-165), 리용(Lyons)의 이레니우스(Irenaeus, A.D. 130- 202), 카르타고(Carthago)의 터툴리안(Tertullian, A.D. 160-240), 로마의 히폴리투스(Hippolytus, A.D. 235),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A.D. 220)등 입니다. 이들의 증언들은 본서의 저자가 사도 요한이라고 믿던 초대교회의 강한 신념을 입증해 줍니다.

 

초기 기독교의 여러 전통들은 요한의 말년을 '에베소'라 하는 도시와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레니우스는 그의 젊은 시절에, '트라야누스'(Trajan, A.D. 98-117) 시대까지 에베소에서 영주했던 사도 요한과 및 그리스도를 본 적이 있는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 서머나의 연로한 '폴리갑'을 만난 일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에베소의 감독 폴리크라테스(polycrates, A.D. 130-200)는 그의 가문에서 기독교의 감독이 된 여덟 번 째의 인물입니다. 그도 "주의 품에 기대고 있던 그 요한은 에베소에서 휴양하고 있다"고 증언 하였습니다. 이러한 진술들은 저자 사도 요한이 친히 그의 기록을 아시아에 있는 교회들과 에베소로 보낸다고 말한 사실과 일치하고 있습니다(1:4, 1:11).

 

이 3세기 중반에 사도 요한의 저자설을 불신했던 유일한 초대 교부는 '파피아스'(Papias, A.D. 163)입니다. 그의 작품들은 거의 상실되고 없으며, 그나마 현존하고 있는 것은 단편적 형태로써 후기 저술가들이 인용하여 보존 된 것들입니다.

 

그 보존 된 것들 중 두 가지는 요한의 죽음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7세기 또는 8세기의 사본으로서 '시데의 필립'(Philip of Side, 5세기)이 저술한 ‘역대기’의 요약으로 보이며, 그의 두번째 책에서는, <신학자 요한과 그의 형제 야고보가 유대인들에게 살해당하였다>라고 기록 했습니다.

 

이와 흡사하게 게오르기우스 하마르톨루스의 역대기(Chronicle of Georgius Hamartolus, A.D. 860경)의 한 사본에는, <이 일에 대한 목격자인 히에라폴리스의 감독 파피아스는 주의 말씀을 기록한 그의 두번째 책에서 요한이 유대인들에게 죽임을 당함으로써, 그의 형제와 더불어, 그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예언을 분명하게 성취하였다> 라고 기록했습니다.

 

얼핏 보기에 이 인용구들은 1세기 말이나 2세기 초, 에베소 인근에 살고 있던 사도 요한이 그의 형제와 마찬가지로 유대인들에 의해 일찍 죽임을 당했기 때문에 학자들이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네로의 연대나 도미티아누스의 시대에 본서를 기록하지 못했다고 증언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가까이 살펴보면, 이 인용구들에 대한 여러 의문이 제기됩니다.

 

옥스포드 사본의 한 구절에서 따와 요한을 '신학자'라고 칭한 사실은 그 인용구가 중세의 필사자에 의해 수식 된 것임을 지적합니다. 이 칭호는 8세기 이전의 것으로서, 현존하는 어떤 성경 사본에서도 요한에게 적용된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피아스가 그 칭호를 직접 사용했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게오르기우스 하마르톨루스에게서 따온 두 번째 인용구는 그의 저작서들 중 한 곳에서만 발견되었으며, 나머지 저작서들에서는 파피아스의 글을 인용하지 않은 듯, 요한이 평화로운 가운데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요한의 죽음에 대하여 말하고자 하는 파피아스의 의도가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본서가 기록 되던 당시에도 그리스도인에 대한 유대인의 박해가 계속 되고 있었기 때문에 만일 요한이 순교를 당한 것이 사실이라면, 유대인의 음모의 결과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 사실만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내일, 요한계시록 개론 10/17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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