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편지]-역대상,하개론(3/4)
[하나님의 편지]-역대상,하
? 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역대상,하개론(3/4)
왕들에 대한 기록 중, 아비얌에 관하여는 "그 부친이 행하였던 모든 죄악을 그가 행하고 그의 마음이 여호와 하나님 앞에 온전치 못하였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기록이 없습니다(왕상15:3). 그러나 역대기에서는 칭찬 할만한 그의 몇 가지 행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하나는 여로보암이 주께 반역한 것과 이스라엘에 거짓 제사장들을 세운 것에 대한 책망이며, 또 하나는 주를 의지함으로 북방 왕국을 누르고 큰 승리를 거두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대하13:4-18).
아사에 관하여는 구스의 세라로부터 큰 승리를 거둔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께서 유다와 함께 하심을 보고 유다로 돌아온 것을 보도하며 하나님과의 언약이 갱신된 큰 성회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습니다(대하14:9-15, 15:1-15).
열왕기는 여호사밧이 선한 왕임을 기록하고 있지만 그의 통치에 대해 간결하게 기록했을 뿐입니다(왕상22:42-50). 역대기는 국가적인 위기가 봉착 되었을 때 여호사밧이 기도함으로 하나님께서 승리를 안겨주셨고, 적들도 서로를 살상하게 되었다는(대하 20:1-30)는 내용을 길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람의 악한 통치는 열왕기에 간단하게 기록 되었으나(왕하8:16-24), 역대기에는 그의 악행으로 인해 하나님의 극심한 심판이 이르렀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대하 21:8-19).
열왕기는 아하시야가 예후의 손에 죽었다고 짧게 말하고 있지만(왕하9:27, 28), 역대기는 더 광범위한 설명을 곁들이면서 그가 의지하고 따랐던 악한 권면이 결국 그를 멸망의 길로 가게 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대하22:4-9).
열왕기는 요아스가 자기 심복들에게 죽임을 당했다고 말합니다(왕상12:20, 21). 그러나 역대기는 이에 더하여 다음의 중요한 세 가지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1) 여호야다가 죽은 후, 백성들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을 버리고 아세라 목상과 우상을 섬긴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임하게 되었다.
(2) 왕의 명령에 따라 여호야다의 아들이 백성들의 범죄 때문에 번영하지 못한 것이며, 그들이 하나님을 떠남으로 하나님도 그들을 떠나셨다는 사실을 상기시키자, 결국 그를 살해하게 되었다.
(3) 그 결과, 유다 사람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떠남으로 말미암아 많은 유다의 무리가 적은 수의 아람 군대에 잡히게 되었고, 요아스가 이 전투에서 입은 상처로 병상에 있을 때 그의 심복들에게 모살당했다(대하24:17-25).
열왕기는 아마샤가 에돔을 이긴 것과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손에 번번히 패하는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왕하14:7-14). 그러나 역대기는 아마샤가 개선하여 돌아온 후에, 세일 자손의 신들을 가져다가 자기의 신으로 세우고 그 앞에 경배하고 분향하였으며 이로 인해 여호와의 진노하심으로 그를 멸하시기로 작정하셨다는 일을 추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대하25:14-16).
열왕기에 나타난 아사랴(웃시야)의 통치에 관한 내용과 관련하여(왕하15:1-7), 그의 문둥병이 언급되었지만 그 원인은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역대기에는 아사랴의 통치에 대해 비교적 세부적인 기록과(대하26:1-23)함께 문둥병의 이유가 명백하게 진술 되었습니다. 아사랴가 강성할 때 그 마음이 교만하여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 향단에 분향하려는 악을 행하였고 이로 인해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제사장들의 질책을 받아 문둥이가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선한 왕 요담의 통치에 대해 열왕기는 간단하게 기록하고 있지만(왕하15:32-38), 역대기는 그가 어떻게 암몬 사람들을 물리쳤는지에 대하여 상세하게 묘사했습니다. 또한 조공국이 된 것과, 그가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정도를 행하여 강대하게 되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대하27:5, 6).
열왕기에 아하스는 이스라엘과 아람 왕들에 의해 공격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가 뚜렸하게 기록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역대기는, 아하스의 우상 숭배로, 수 없이 많은 사람이 여호와께서 붙이신 아람 왕에게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다는 내용과, 이스라엘 왕의 손에 크게 살륙 당하고, 재물을 노략 당했으며, 아내와 자녀를 합하여 20만명이 사로잡혀 갔다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열왕기는 선한 왕 히스기야에 대해 자세한 기록을 남깁니다(왕하18-20장). 그러나 역대기는 히스기야의 선행을 크게 칭찬하여 성전 정결과 봉사의 회복,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 곧 북방왕국의 아셀, 므낫세, 스불론까지 모두 모아 유월절을 지키게 한 것 등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유월절 봉사에 이어 우상과 목상과 산당을 제하였으며, 유다와 베냐민에서 뿐만 아니라 에브라임, 므낫세까지 포함시켰고, 여러 종류의 제사와 봉헌과 제사장 봉사를 회복시킨 것을 기록했습니다(대하29-31장).
열왕기는 므낫세의 죄악을 자세히 기록하지만(왕하21:1-18), 역대기는 그의 죄악과 더불어 앗수르 왕에게 잡힌 뒤 착고에 묶여 바벨론까지 가게 된 것과, 그가 환난 중에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 열조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하게 됨으로 그의 간구를 들으신 하나님이 예루살렘으로 그가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허락하신 내용을 기록하였으며, 이후 이방신들을 내어 버리고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여 화목제와 감사제를 그 단 위에 드리고 유다를 명하여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하였다는 므낫세의 행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대하 33:11-16).
암몬에 관하여 열왕기는 그가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함이 그의 아비 므낫세가 한 것과 같았다고 기록합니다(왕하21:20). 역대기는 그 부친 므낫세가 스스로 겸비함 같이 여호와 앞에서 스스로 겸비치 않았음을 첨가하고 있습니다(대하33:23).
열왕기는 요시아가 여호와께 경배를 회복한 것과 일반적 개혁을 위한 조처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으며, 그가 애굽 왕 느고의 손에 어떻게 죽었는지를 진술하면서 그의 통치에 대한 기록을 마칩니다(왕하22장, 23:1-30). 역대기는 그의 회복과 개혁에 대해 좀 더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느고와의 접전에 있어서, 느고가 요시아를 설득하여 그가 대항하지 않도록 노력하였으나 요시아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느고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결국 그 전투에서 목숨을 잃게 되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대하 34, 35장).
역대 왕들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과 하등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하여 자신을 뒤돌아 보고, 두려움과 떨림으로 믿음의 행로를 위한 점검을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할렐루야!
(내일 역대상,하 개론 4/4 계속)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SNS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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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66권(개역개정, KJV흠정역)
*[66 Love Letters] / Larry Crabb(Republic of Korea:IVP)
*Amazing Messages
*The chokmah commentary(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