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편지]-역대상,하개론(1/4)
[하나님의 편지]-역대상,하
? 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역대상,하개론(1/4)
역대상과 역대하, 이 두 책은 열왕기의 책들처럼 원래 한 권 이었습니다. 일부 성경학자들은 미완성으로 끝나는 역대기가 에스라의 시작으로 연결되고 완성 되어져 간다는 것을 명분삼아 이 두 책이 원래 구분되지 않는 한권의 책이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대하 36:22-23, 스1:1-3).
"바사의 고레스 왕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여호와께서 바사의 고레스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 바사 왕 고레스가 이같이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을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너희 중에 그의 백성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대하36:22-23)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그의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라 그는 예루살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스1:1-3).
히브리어로 “디브레하야밈”(dibre hayyamim_'그 당시의 사건들')으로 알려져 있는 이 책은 매일의 사건들을 기록하는 동방 왕국의 궁정 일지(日誌)입니다(왕하14:18.28, 15:6.21.31, 느12:23, 에6:1-2).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조사하기를 시작하고 끝내지도 못해서 그 일로 말미암아 진노가 이스라엘에게 임한지라 그 수효를 다윗 왕의 역대지략에 기록하지 아니하였더라"(대상27:24)
70인역에서는 이 책을 “누락된 사건들의 첫째 부분들, 둘째 부분들” 이라는 의미를 가진 파라레이포메논A, B로 구분하였습니다. 헬라어 번역자들이 이런 표제를 사용한 것은 사무엘서와 열왕기서 등의 역사책에 누락된 부분을 자세히 보충할 목적으로 기록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역대기의 영어 표제인 'Chronicles'는 히브리 책의 명칭을 적절하게 옮긴, 제롬이 사용한 'Chronicon'이라는 용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의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 세 권의 책은 어휘와 문체 및 일반적 관점에 있어서 상호 밀접하게 연관된 유사성이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저자의 동일성을 시사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앞의 첫 단락에서 기술한대로 역대하 36장과 에스라 1장 사이에는 실질적인 구분이 없습니다. 이를 보면 원래의 책을 둘로 나눌 때 역대기의 끝 구절들을 에스라의 시작에서 반복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도 합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에스라의 처음 몇 구절들이 역대기에 첨가되어, 예루살렘의 멸망이 책의 종결부분에 기록 되지 않도록 고려한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초기의 유대 저자들은 이를 놓고 역대기의 저자를 '에스라'로 여기는 의견들을 동일시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대인들은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를 두 권의 책으로 따로 구분짓지 않았습니다. 이를 탈무드에서도 발견할 수 있지만, 기독교 교부인 오리겐과 제롬 역시도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를 한 권으로 간주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의 학적 연구를 근거로 역대기, 에스라서, 느헤미야서가 한 사람의 문체로 나타난다고 하고, 책들의 어조와 사상이 B.C. 5세기 후반 예루살렘 성전과 관계있었던 어떤 제사장의 소산이라고 시사하는 까닭에, 제사장겸 학사 에스라(느12:26)가 저자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보는 것입니다.
에스라(스7:1-21)와 느헤미야(느2:1, 5:14)는 둘다 아닥사스다1세(B.C.465-423)를 언급하고 있으며 에스라는 그의 치세동안 득세했었습니다. 만일 이런 이유로 에스라를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의 저자라고 한다면, 역대상·하는 B.C. 5세기 후반의 산물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역대기가 에스라와 느헤미야에 하나로 붙은 책이었다고 추측됨으로 역대기 저자의 시대는 두 책의 내적 증거로부터 얻어질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12:10-11, 22-23에 나타나는 대제사장의 명단은 요나단 혹은 요하난과 야두아까지 포함합니다. 엘레판틴 파피루스에 의해 알려진 바로, 요나단은 적어도 410년 경에 대제사장이었습니다. 그 증거는 역대기의 완성시기를 B.C.5세기 말 또는 약400년 경을 지적합니다.
역대기의 저자는 반복해서 일반적인 역사 책인 <유다와 이스라엘의 열왕기>를 언급합니다. 이 책은 열왕기에 자주 언급되는 두 역사책 <이스라엘왕 역대지략>과 <유다왕 역대지략>의 집대성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유다와 이스라엘 열왕기>는 모든 왕들의 기록이 담겨져 있는 하나의 완본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그것은 그들 행위의 '처음과 나중'의 설명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역대기의 책들은 창조 때로부터 페르시아 시대까지의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역사적 기록입니다. 주요한 강조절은 다윗 및 유대에서의 그의 후계자들에 대한 역사입니다. 만일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가 원래 에스라가 기록한 한 작품이라면, 제작 연대에 관한 역사적 배경도 같을 것입니다. 그러나 역대기는 이 책들이 완성된 기간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단지 경미한 족보의 내용들이 그 기간까지 연결될 뿐입니다. 할렐루야!
(내일 역대상,하 개론 2/4 계속)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SNS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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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66권_개역개정, KJV흠정역
*[66 Love Letters]_Larry Crabb
(Republic of Korea:IVP)
*The chokmah commentary_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