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후서 <23>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그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디모데후서 1:9-10)
[복음, 오직 하나의 복음]-2/2
그리스의 찬란한 문명은 아테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에 들어오는 것은 이미 지나가버린 오래전의 영광일 뿐입니다. 한 때 빛을 발했고 그 빛이 영원히 꺼지지 않을 거라 여겨졌던 문명들은 그렇게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잠깐 스쳐 지나간 과거의 어느 시점으로만 희미하게 보여질 뿐입니다.
공통점은 그 문명들의 결말이 똑같다는 데 있습니다. 영원한 번영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 해봤을테지만 결국은 시대를 막론하고 그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인간의 논리와 사고, 철학과 사상의 한계입니다.
역사는 일반사(一般史)와 구속사(救贖史), 두 줄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B.C.586년이 절정기였던 신바빌로니아 제국, 539년에 신바빌로니아 제국을 정복한 페르시아 제국, 334년에 동방원정으로 페르시아를 무너뜨린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제국, 63년 예루살렘을 점령함으로써 지중해 세계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정복한 로마제국 등의 패권국 탄생과 몰락의 역사는 일반사(一般史) 입니다.
다니엘서는 2장과 7장과 8장에 걸쳐 신바빌로니아 제국에서부터 로마제국까지의 패권 변천을 예고하였습니다. 에스더서, 에스라, 느헤미야, 학개서는 그 시대를 배경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일반사로 잘 알려진 변천사가 하나님의 구속사(救贖史)의 줄기 안에 있음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위의 4대 패권 국가들은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를 이 땅에 보내시고, 구원의 경륜을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취하시기 위하여 사용하신 나라들입니다.
알렉산더는 동서융합의 문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언어 통일을 이루었습니다. 그의 나라가 사용하는 헬라어를 그의 통치지역의 일상언어로 정착시켰던 것입니다. 그래서 구약성경의 언어인 히브리어가 실종되어 헬라어로 번역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고(70인 역본의 탄생),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 탄생 이후의 신약성경이 헬라어로 기록되었던 것입니다.
로마는 기원전 1세기에 아시아와 아프리카와 유럽을 정복하여 국경을 없앴으며, 로마인 특유의 경험과 기술로 고대사회의 불편한 도로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기원전 312년에 고속도로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5백여 km에 달하는 포장도로 아피아(VIA APIA)를 건설한 그들입니다.
그들은 효과적으로 정복전쟁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속국들의 지배관리를 위하여 그들이 정복한 모든 곳에 길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고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중해 인근 나라들과 아프리카와 서아시아 일대가 같은 언어권이 되었고, 국경이 사라지고 도로가 연결되어 복음이 확산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었습니다. 즉, 인류의 모든 문명과, 각 국가들의 패권과 흥망성쇠는 하나님의 구속사(救贖史)를 위한 복음의 도구였음이 밝혀진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과 패권사(覇權史)의 상관관계입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세상에 스스로 드러내지 못 합니다. 아기로 태어날 뿐입니다. 세상에 있는 그 어떤 종교도 그들이 신으로 알고 섬기는 그 대상자를 세상에 그 모습을 스스로 드러낸 자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 종교들의 신은 신격화된 인간이요, 만물에 존재하고 있는 어떤 것의 모형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복음 그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는 "그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딤후 1:10)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분의 드러내심은 명백하게 나타나시고 나타내신 신(神)의 현현(顯現)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고 기록된 디모데후서 1장 9절의 말씀에 연결되어져야 합니다.
세상의 기초가 놓이기 전부터 하나님은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한 놀라운 목적과 뜻을 품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의 마음 안에 있었던 그 계획은 예수 그리스도가 나타나심으로써 우리 앞에 밝히 드러났습니다. 이것이 단 하나의 유일한 복음,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SNS선교사>
카 스 : story.kakao.com/makarios818
네이버포스트 : naver.me/5xh1RnwG
네이버블로그 : naver.me/GYkHVQq8
홈페이지 : www.adullamch.org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arios818?s=09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oseph.hyun.52
영상큐티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AlWhscyvXCYBQvR7v0z0VvVgGOAV3xQ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