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편지]-요한계시록 개론(17/17)-1
#요한계시록개론(17/17)-1
보이지 않는 세계와 보이는 세계를 분리하는 장막이 본서만큼 완전하게 걷혀진 곳은 성경의 다른 말씀 중에서는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일어나게 하는, 최고(最高)의 최상(最上)과 중심(中心)의 배후(背後)를 보면, 인간의 이해관계와 권력과 욕망 등에 대해, 하나님의 정하신 바대로 그 목적을 달성해 가고 계심을, 그의 택하신 대리자들을 통해 계시하심으로써 자기의 백성들로 하여금 마지막 때를 준비하게 하려 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서는 네 가지 주요 부분 또는 예언의 계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일곱 교회 : 1-3장
(2) 일곱 인 : 4장-8:1
(3) 일곱 나팔 : 8:2-11장
(4) 대쟁투의 마지막 사건들 : 12-22장.
특별히 본서의 언어가 때로는 극히 상징적이라는 사실을 놓고 봤을 때, 영감을 받은 저자의 의도와 목적, 그리고 그것이 맨 처음 수신자들에게 보내졌을 때 전달 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은, 본서를 해석하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본서에 나타난 상징들과 계시에 대한 해석이 개인적 의견으로 치우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신자들은 헬라어를 사용하는 그리스도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구약의 기록을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말씀으로 믿었기에(요5:39, 행24:14, 딤후3:16-17) 새로운 계시 또한 옛 계시를 통해 해석하였습니다.
다음의 몇 가지 원칙들은 본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성경의 모든 책들은 본서에서 만나고 종결 된다.
(2) 본서는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다니엘서를 보충한다 할 수 있다. 이는 다니엘서에서 인봉된 것(단12:4)들이 본서에서 개봉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두 책은 함께 연구 되어야 한다.
(3) 본서는 구약 39권 중, 28권으로부터 인용하였거나 암시를 받고 있다. 권위 있는 어느 조사에 의하면, 인용 또는 암시된 구절이 505개가 있으며, 그 중 약 325개는 구약의 예언서인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에서 왔다. 소선지서는 대부분 스가랴, 요엘, 아모스, 호세아에서 왔다. 모세 오경 중에서는 출애굽기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었으며, 시편(눅24:44)에서도 많이 인용되었다. 어떤 이들은 신약의 마태복음, 누가복음, 고린도전서.후서, 에베소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에서 인용 되었다고도 밝혔다.
이상, 위에 기록한 인용 및 암시 되었다는 여러 구절들을 잘 생각해 보면, 요한이 때로는 70인역이나 후기 헬라어 역본의 영향을 받기는 했어도, 히브리어 구약으로부터 직접 번역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계18, 사47:1, 렘25:12, 50:1, 겔26:13). 이와 같이 인용 및 암시 된 구절들을 구약의 역사적 배경 가운데서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본서를 이해하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서의 많은 구절들의 적용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요한이 그것들을 사용한 전후 문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는 특히 인명과 지명에 적용되며, 일반적으로는 사물과 여러 사건들에 적용됩니다.
당시 로마의 역사를 깊이 알고 있는 사람들은 요한의 언어가 로마 제국에 관한 것과, 교회가 그 제국의 지배하에서 겪은 체험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로마 역사를 연구하면, 몇 개의 수수께끼 같은 구절들이 명백하게 드러납니다. 이에 이를 근거로하는 당대의 문학적 배경에 비추어 보는 동시대의 사상 및 표현적 유형들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본서는 요한의 시대 뿐 아니라 그리스도교 역사 전체와 인류의 시간의 종착점까지 교회를 인도하고 위로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주어진 묵시적 말씀인 바, 사도 시대의 신자들과, 장차 올 여러 시대의 그리스도인들, 그리고 세상 역사의 마지막 날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유익을 위한 교회의 역사에 대한 예언과 이에 대한 권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 앞에 닥칠 위험과 환난들에 대한 이지적인 이해를 갖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일곱 교회의 이름들은 서로 다른 역사의 시기에 있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한 예로, 에베소에 있는 교회는 사도 시대 전체와 그리스도인 모두를 상징합니다. 그 내용은 모든 시대의 성도들을 격려하고 그들에게 영감을 주기위함 입니다. 이는 유사한 형편하에서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이를 유추(類推)했을 때, 다른 교회들에게 보낸 서신들도 이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서에 기록된 예언의 네 가지 주요 계통들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들에게 각각 촛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에 비춰볼 때, 본서는 오늘날 교회를 향한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예언적 구절이라 하더라도 하나 이상의 많은 성취를 이루게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신18:15).
이와 같은 예언들 중에는 더러 즉각적인 성취와 비교적 먼훗날의 성취를 함께 갖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시대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원칙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상 역사의 초기에 이미 완전한 성취를 볼 수 있었던 예언들도 교회의 특권과 기회들을 적극 활용하는 일에 실패함으로써 후대로 미루어져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ㆍSNS선교사>
YOUTUBE : '아둘람큐티콘서트' 검색
카스 : story.kakao.com/makarios818
네이버포스트 : naver.me/5xh1RnwG
네이버블로그 : naver.me/GYkHVQq8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arios818?s=09
홈페이지 : www.adullamch.org
..................................................
*성경 66권_개역개정, KJV흠정역
*Special 목자성경_로고스
*[66 Love Letters]_Larry Crabb
(Republic of Korea:IVP)
*The chokmah commentary_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