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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편지]-스바냐 개론(3/3)

Adullam 2017. 11. 6. 07:07

[하나님의 편지]-스바냐 개론(3/3)

 

To.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스바냐개론(3/3)

 

본서의 저자는 스바냐 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본서 1장 1절의 "스바냐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고 기록 된 데서 그 사실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스바냐는 히스기야의 현손(손자의 손자)으로서 왕가 출신이기에 상류 사회의 타락상을 자세히 지적할 수 있었습니다(1:8-9, 9:3). 그는 이러한 이유로 요시야 왕의 궁정에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사정은 물론 국제 사회에 대해서도 비교적 넓은 식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본서는 므낫세(B.C. 697-642)와 암몬(B.C. 642-640)의 사악한 통치가 끝나고 요시야가 유다왕으로 즉위한 이후의 통치기간(B.C. 640-609)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1:1). 하지만 정확한 기록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학설이 분분합니다.

 

그래도 가장 타당하다고 보는 시기는 요시야 왕이 종교개혁(B.C. 622)을 일으키기 몇 해 전인 B.C. 627-626년 경입니다. 왜냐하면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대한 기록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당시 유다에는 우상숭배가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1:4-5). 만일 본서의 기록시기가 종교개혁 이후였다면 스바냐가 개혁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지 않을리 없었을 터입니다. 이러한 사실로 스바냐는 예레미야와 나훔과 하박국 선지자와 동시대의 인물이었음 알 수 있습니다.

 

요시야 선왕들의 재위 기간중에 벌어진 배교 행위는 약 반세기 이상 만연 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도전도 일어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스바냐는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했음을 유다 백성과 주변국 백성들을 향해서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그 한 예로 B.C. 722년의 이스라엘 멸망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공의를 상기시키는 엄숙한 사건이 되었습니다.

 

본서의 주요 주제는 변절한 유다를 포함한 모든 열방을 혹독하게 징계하시는 <여호와의 날>이 도래한다는 것입니다(사2:11, 17, 20 / 욜1:15, 2:2, / 암5:18, 8:9참조). 침략과 재난과 고통이 따르는 그 날에 대해서는 선명한 영상을 사용하여 그 형벌의 무서움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른 선지자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심판(1장)을 선포하면서, 회개의 권유 및 유다와 주변국가들(블레셋, 모압, 암몬, 가사, 앗수르)에 대해 예언하였고(2장), 예루살렘이 받게 될 형벌과 남은 자들이 얻게 될 미래에 대한 영광스러운 회복의 약속도 전했습니다(3장).

 

본서의 목적은 유다 및 전세계에 임할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 곧 <여호와의 날>을 엄중히 예고함으로써 회개의 촉구를 이루는 데 있습니다. 스바냐는 여호와의 진노의 날을 예언하면서 그 날의 환난과 파멸을 경고했습니다. 그렇지만 심판 중에 회개한 이방인들과 유다의 남은 자들에게 주어질 하나님의 구원을, 그들로 하여금 알게 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을 갖고 있었던 것입니다.

 

본서는 구원자에 대하여, 의로우사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시는 분으로(3:5), 질투의 불로 열국을 대항하시는 증인으로(3:8), 이스라엘의 왕과 주님(3:15)으로 소개하면서 <여호와의 날>에 있을 우주적 심판과 그에 따른 참상을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 된 것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회개한 이방인들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역사는(3:9-20), 온 천하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증거됨을 인하여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미28:19-20)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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