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편지]-오바댜 개론(3/3)
To.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오바댜개론(3/3)
오바댜서는 유다의 선지자 오바댜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오바댜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 예배하는 자'이며, 구약시대에 보편적으로 쓰여진 이름이기도 했습니다. 히브리 자녀들의 이름이 대체적으로 그 부모의 신앙에 따라 지어진 것을 보면 오바댜의 이름도 그 부모의 신앙을 기초로 지어진 거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약성경에는 오바댜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12명 등장합니다. 그러나 본서의 저자인 오바댜에 대한 사회적 지위와 가문 및 활동 연대 등에 관한 기록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 12명 중 누가 본서의 저자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본서의 저자 오바댜와 그 12명의 오바댜가 전혀 상관이 없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다만 본서의 저자가 자기 민족에게 가해진 이방의 침략에 민감하게 분노하여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통해 궁극적인 승리를 기대했던 인물이었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본서의 기록 연대와 장소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제시되고 있기에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에돔이 이스라엘의 적국인 바벨론을 포함한 여러 나라들과 동맹하여 예루살렘 약탈에 참여한 역사적 상황을 기록하고(10-14)있는 것으로 보아, 예루살렘이 멸망한 B.C. 586년을 본서의 기록연대로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오바댜의 예언 활동 시기도 이 때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할 것입니다.
당시의 에돔은 유다에 종속 되어 있었던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인 왕국을 유지하였으며 망명을 신청하는 유대인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해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예레미야애가서와 에스겔서와 다니엘서에는 그들을 죄악이 관영된 위험스러운 나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애4:21-22, 겔25:12-14, 단11:41). 이 후 에돔음 B.C. 6세기 후반, 바벨론의 마지막 통치자인 나보니두스에게 멸망 당합니다.
오바댜의 주요 주제는 유다에 대해 거만하고 잔인했던 에돔의 임박한 운명에 대한 선포와 유다의 회복입니다. 에돔 족속은 지파의 결속을 깨뜨리고 무서운 죄를 자초했습니다. 그러나 에돔에 의해 무고히 피해를 당한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의 우주적 권능을 믿었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 에돔을 응징하지 않았습니다. 즉, 하나님은 모든 만물을 감찰하시는 분이시요, 공의로우신 분이시며, 억압받는 자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구원하시며 회복시키신다는 것입니다. 이를 다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 겉으로는 아무런 재앙이 없어 보이는것 같지만(1:4) <하나님은 죄악을 범한 에돔을 엄중하게 처벌하신다>입니다(1:1-18). 에돔이 하나님의 심판에 의하여 멸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인척관계에 있는 이스라엘을 돌아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방 민족과 연합하여 이스라엘을 침략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에돔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세력의 모형으로 볼 수 있으며, 그들의 멸망은 사탄의 세력이 훼파되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이스라엘의 회복과 여호와 하나님 나라의 확립(1:21)이 성취 된다>입니다(1:19-21). 이는 이스라엘이 다윗 왕 때 차지했었던 영토까지 되찾는다는 약속과(19),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이 팔레스틴으로 귀환하게 된다는 약속(20)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영원한 자유와 축복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오바댜서는 에돔의 멸망을 선포하고 유대의 회복을 예언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아울러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확실성과,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신실성과, 유다 배척에 대한 위험성을 선언하면서 하나님 백성을 멸시하고 인간적인 힘으로 교만하게 행할 때의 결과가 반드시 멸망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는 세상을 두려워 할 이유도, 불안해 할 이유도 없습니다. 옹호자이시고, 돕는자이시며, 변호사이시고, 중보자이신 보혜사 성령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영원히 거하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을 찬양합시다. 아바 아버지이신 만군의 주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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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hokmah commentary_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