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나님의 편지]-사사기(3/3)

현명인목사 2017. 8. 9. 06:58

 

[하나님의 편지]-사사기(3/3)

 

? 사랑하는 나의 아들 딸에게...

 

#사사기개론

 

사사기의 소 주제에 대하여는 이스라엘의 문제들이 주로 이방 민족들의 악한 감화에 기인된 거라 주장 하면서, 그렇다면 왜 우상 숭배하는 이방 민족들 곧 가나안 족속과 아모리 족속을 하나님이 몰아내시면 될 것을 왜 그대로 두셔서 당신의 백성을 배교에서 보호하지 않으셨는가 라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사사기의 저자는 결국 3장 1-4절에서 위의 이의(異議)에 대하여 명확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가나안의 모든 전쟁들을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시며,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그것을 가르쳐 알게 하려 하사 남겨 두신 이방 민족들은 남겨 두신 이 이방 민족들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의 조상들에게 이르신 명령들을 순종하는지 알고자 하셨더라. 블레셋의 다섯 군주들과 모든 가나안 족속과 시돈 족속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주하는 히위 족속이라"(삿3:1-4)

 

이 말씀은 하나님이 주시는 역경의 결과에 대한 값진 가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하나님은 그 땅에 여러 이방 민족을 남겨 두시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조상들에게 이르신 명령들을 순종하는지 입증하시고자 하셨습니다.

 

사사기는 다섯 단락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일반 역사적 서문 1:1-2:5의 여호수아에 의해 그 땅이 여러 지파에게 분배된 후, 그 땅을 부분적으로 정복하는 이야기로 장을 여는 데서 시작합니다. 각 지파들은 분배 받은 유산을 단독으로 공격 받거나 강한 저항을 받을 때, 몇 개 지파들의 연합으로 방어와 공격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직 분배된 땅을 소유하는 부분적인 성공 밖에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이런 결과의 이유를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뢰와 성실의 부족으로 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전개 방법으로, 뒤이어 일어나는 이스라엘 백성의 문제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가를 보여 주고 있으며, 가나안 족속들이 그 땅에 머물도록 허용된 이유를 밝혀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과 가나안 족속들과의 관계를 통해 구속사적 배경을 형성하며 사사들의 필요성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둘째, 2:6-3:6의 목적은 여호수아의 사후에 뒤따른 이스라엘의 배교가 왜 감소되지 않고 계속 되었는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백성들은 우상 숭배에 빠지고 하나님의 응징을 격동시켰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백성들이 회개할 때 사사들을 일으키심으로 그들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셋째, 3:7-16:31은 하나님이 세우신 열 두 사사들 아래에서 전개되는 각 지파들의 죄의 역사에 대하여, 새로운 구원으로 맞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워진 사사들 중 영웅적 행동을 보인 여섯 명은 충분히 서술되고 있지만 나머지 여섯 명의 이야기는 간단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넷째와 다섯째는 두 가지의 부록으로 끝을 맺고 있는데, 둘 다 사사시대 초기에 일어난 사건들을 묘사합니다. 곧 넷째(삿17, 18장)는 미가의 우상에 대한 이야기와 엘리가 죽을 때까지 단 지파에서 그의 우상을 보관한 북방 성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다섯째는(삿19-21장) 기브아 베냐민 족속의 악행에 따른 다른 지파들의 복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곧 베냐민 지파가 사악한 기브온 사람들을 지지한 것 때문에 사실상 거의 멸절 되었지만 그 뒤 그들을 멸종으로부터 다시 건져내기 위하여 선택한 수단에 대한 이야기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사사기의 흐름은 우리 일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배교와 우상숭배, 회개와 용서, 섭리하심과 구원 등이 반복 되는 각 사건들을 통해 신앙인으로서의 올바른 삶이 무엇이고, 복음의 본질은 무엇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깨달아, 절대주권자이신 하나님을 향한 절대 충성에 대하여 자신의 행한바를 돌아보도록 교훈하고 있습니다. 진중하게 묵상한 당신도 사사기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깊이 깨닫게 되시길 바랍니다.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SNS선교사>

..................................

*성경 66권(개역개정, KJV흠정역)

*[66 Love Letters] / Larry Crabb(Republic of Korea:IVP)

*Amazing Messages

*The chokmah commentary(기독지혜사)

 

'신실하게 진실하게(하스데반曲)'

https://youtu.be/6MA1SbUmc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