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에베소서 2:8)
[한량 없는 은혜]
성경에는 황당한 이야기가 수두룩합니다. 인간이 경험하거나 감히 생각할 수도 없는 과장이거나 날조된 이야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자유신학 계열의 일부 학자들 중에는 성경의 그런 이야기들을 <신화(神話)>로 해석하는 경향을 드러내 보이기도 합니다.
성경의 기이한 이야기들, 그야말로 터무니 없이 황당한 이야기들은 그러나 신화가 아니라 신비한 사실입니다. 사람으로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만 하실 수 있는 일이라서 사람으로서는 하나님 수준이 되지 못하는 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속한 비밀은 신비입니다. 신화는 차원과 격을 지나치게 높여 사람과 차별화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이야기일 뿐입니다.
인간은 예외 없이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입니다. 나와 우리를 위해서는 너와 그들을 무자비하게 파멸시킵니다. 그러니 그 이중적 극치, 곧 극통의 십자가에 나체로 못 박혀 처형되는 수치의 극치를, 인류의 죄를 대신하는 형벌로 감당한 예수님의 그 대속(代贖), 그 속량(贖良)의 십자가 은혜는 "하나님은 사랑이시라"(요한일서4:8)를 실감케 합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음"(롬5:8)은 그 사랑과 은혜를 넉넉히 보증합니다. 사랑이 삶 그 자체이신 주님은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요15:12)는 말씀으로 우리에게 당부하셨습니다.
버러지 같은 죄인이 하나님의 이런 사랑을 받는다는 사실은 은혜로만 해석되고 이해됩니다. 사랑만이 은혜를 낳는 능력입니다. 그 은혜는 한량없는 은혜, 지극히 크신 은혜, 측량할 수 없는 풍성한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는 인간의 성품과 언어로는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실감되지도 않습니다. 우리의 뇌세포와 감정의 한계를 초월합니다.
성경이 인간의 언어로 기록되었으니 문자적 느낌과 이해에 머물기 십상입니다. 이를테면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7), "...그의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따라"(엡2:7), "나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엡3:8) 등, <풍성함, 지극히, 측량할 수 없다>는 은혜에 대한 수식어는 최상급입니다. 그 이상을, 그 실상을 인간의 언어로 실감나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토록 엄청난 하나님의 은혜는 인간의 경험과 수준에서만 이해될 뿐입니다.
그래서 실낙원이라는 근원적 재앙과, 노아시대의 홍수재앙이 있었습니다. 이어 메소포타미아의 바벨탑 재앙, 곧 하나였던 언어가 산산이 쪼개지고 갈라진 재앙이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구상에 300여 개의 언어로 쓰이고 있는 그 언어들이 재앙 이전의 언어로 되돌아 간다면, 온갖 생명들과 소통되었던, 하나의 그 구음(口音)이 지금 현재의 언어라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정확하게 우리 가슴에 전달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죄 없이 살려고 노력했다 하여도 많은 죄가 있는 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용서 받아 하나님 자녀의 신분으로 바뀌었습니다' 라고 고백하여도, 살아 있는 인간은 버러지요(사41:14), 구더기요 벌레(욥25:6)인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낮아져야 마땅합니다.
하나님이 택하신 이스라엘도 버러지라 하였습니다. 자기 인생을 꼼꼼히 되돌아 보면 내가 버러지요 구더기 같음에 혐오감을 느낄 것입니다. 누가 예외일까요? 예외는 없습니다. 그러니 주님의 풍성한 은혜, 그 한량없는 은혜만 의지할 뿐입니다.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할렐루야!
Maranatha!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아둘람복음공동체?SNS선교사>
※ 7월 OO일부터는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하나님의 편지를 배달하는 하나님의 우편부가 되어 매일 한 통씩 하나님의 편지를 배달 해 드리겠습니다. 성경 66권 전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는 귀하고 거룩한 시간이 될 것을 믿습니다. 약 2년 전 하나님의 편지로 은혜 나눈바 있으나 새롭게 수정하고 보충하였으므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은혜를 더욱 깊이 있게 누리게 될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입니다!
※ You Tube의<아둘람복음공동체> '영상큐티'를 전도목적과 신앙교육용 큐티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신도 SNS선교사 입니다.
''하나님의 은혜 - 가수 권인하'
https://youtu.be/W3hsaxdnwRM